반응형
* 옵져버 패턴
: JDK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패턴
subject - observer
한 객체의 상태가 바뀌면,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이 가고 자동으로 내용이 갱신되는 방식
일대다 의존성을 정의.
* Observer는 Subject에 의존
* 구현방법
Subject인터페이스와 Observer인터페이스가 들어있는 클래스 디자인 바탕으로 함.
느슨한 결합 (Loose Coupling)의 위력
* 디자인 원칙
: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함.
* 데코레이터 패턴
: 객체에 추가적인 요건을 동적으로 첨가한다.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통해서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.
* 원래의 클래스 코드를 전혀 바꾸지 않고도 만든 객체에 새로운 임무를 부여할 수 있다.
*디자인 원칙
OCP (Open-Closed Principle)
: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 코드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.
* 데코레이터의 수퍼클래스를 ㄱ
반응형
'Design Patter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esign Pattern] 컴포지트 패턴 - Composite Pattern (0) | 2021.06.18 |
---|---|
[Design Pattern] Singleton 패턴 (0) | 2019.04.22 |
팩토리 패턴 (0) | 2019.03.18 |